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 | 비트코인 | Web 3

5. 비트코인 현물 ETF 상장 승인, 비트코인 ETF 11개

by 머니볼테크 2024. 2. 19.

 
올해 비트코인 업계 가장 큰 뉴스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U.S. SEC: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에서 비트코인의 현물 상장지수펀드 (ETF) 상장 승인입니다. 
 
이 승인이 뜻하는 바는 공식적으로 미국 금융기관들이 비트코인을 직접 사서, 그들의 투자 포트폴리오에 비트코인 현물 ETF를 넣고 팔겠다는 의미입니다. 비트코인 업계에서는 당연히 환영하는 뉴스죠. 그만큼 비트코인의 가치를 인정받는 셈이니까요. 증명이라도 하는 듯 비트코인 가격이 계속 올라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SEC 의장인 게리 겐슬러 (Gary Gensler)는 2월 인터뷰에서 크립토는 사기와 조작이 난무한 업계라고 말하며 비트코인의 ETF 승인이 크립토 업계를 보증한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어떤 금융기관들이 비트코인에 관심이 많은지, 현물 비트코인 ETF (spot bitcoin ETF) 상장 승인을 받은 그 이후는 어떤 분위기인지 이더리움 ETF도 기대해도 되는지 이미 나온 정보를 아래 정리합니다. 
 
참고로, 이번에 승인받은 현물 비트코인 ETF (spot bitcoin ETF)와 선물 비트코인 ETF (future bitcoin ETF) 차이를 잠깐 볼게요. 선물 비트코인 ETF (future bitcoin ETF)는 2021년 10월 20일에 미국에서 승인되었고 2023년 8월부터 거래가 시작되었습니다. 선물 비트코인 ETF (future bitcoin ETF)는 추측된 가격 변동을 기반으로 미래 성과를 예측하는 가격입니다. (간접적 투자라고 볼 수 있어요.) 선물 비트코인을 운영하는 회사는 ProShares과 VanEck라는 곳이 있습니다. 한편, 현물 비트코인 ETF (spot bitcoin EFT)는 비트코인 실시간 시장 가격에 따라 결정됩니다. 2024년도 미국에서 승인하는 비트코인 ETF는 현물입니다. 현물 EFT는 실제 비트코인을 직접 보유하는 방식입니다. 

현물 비트코인 ETF 상장에 관심이 많은 투자 기업은? 11개

 
미국 자산운용사, 기관투자자들이 현물 비트코인 ETF (spot bitcoin ETF)에 관심을 가지고 상품을 팔고 싶다는 의사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2023년 중순 정도에 신청을 했습니다. 예를 들면, 블랙록 (BlackRock), 피델리티 (Fidelity), 그레이스케일 인베스트먼츠 (Grayscale), 아크 인베스트 (ARK Invest), 21 Shares, 위즈덤트리 등이 있습니다. 이름만 들었을 때, 아무도 모르는 회사들이 아니라 미국에서 매우 규모가 크고 잘 알려진 투자회사들입니다. 
 
2024년 1월 10일 (미국 시간 기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SEC)에서 11개의 비트코인 현물 ETF의 거래소 상장과 거래를 승인했습니다. 이 승인은 비트코인 업계의 획기적인 사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24년 1월 11일 (미국 시간 기준) 11개 비트코인 현물 ETF가 1월 11일부터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승인된 11개의 비트코인 현물 ETF 상품을 살펴보겠습니다. 
1) 블랙록 (BlackRock) : IBIT
2) 발키리 (Valkyrie) : BRRR
3) 프랭클린 템플턴 (Franklin Templeton) : EZBC
4) 비트와이즈 (Bitwise) : BITB
5) 피델리티 (Fidelity) : FBTC
6) 해쉬덱스 (Hashdex) : DEFI 
7) 아크 인베스트 (Ark Invest) : ARKB 
8) 그레이스케일 (Grayscale) : GBTC 
9) 위즈덤트리 (WisdomTree) : BTCW 
10) 반에크 (VanEck) : HODL 
11) 인베스코 (Invesco) : BTCO 

 

뉴욕증시상장 : 그레이스케일 [GBTC], 비트와이즈 [BITB], 해쉬덱스 [DEFI]

나스닥 상장: 블랙록 [IBIT], 비트와이즈 [BITB], 해쉬덱스 [DEFI]

시카오 옵션 거래소 상장: 아크 인베스트 [ARKB], 인베스코 [BTCO], 반에크 [HODL], 위즈덤트리 [BTCW], 피델리티 [FBTC], 프랭클린 템플턴 [EZBC]
 
이 승인은 어떤 의미일까요? 비트코인 현물 ETF가 증권시장에서 거래가 되면 개인들 뿐 아니라 기관도 쉽게 투자가 가능해집니다. 금융기관들이나 자산운용사들은 그동안 비트코인 투자에 제한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승인 이후 비트코인 ETF라는 상품을 팔게 되면 개인과 기관으로부터 많은 자금이 비트코인 업계로 들어온다는 얘기가 됩니다. 지금 현재 2월, 한 달 정도가 지났는데요. 예상했던 것처럼 비트코인 가격이 매우 상승하는 것을 눈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비트코인 가격이 5000만 원을 넘었습니다. 스탠다드 차다드 디지털 자산 연구 책임자 제프 켄드릭은 올해 말까지 비트코인 가격이 1억 3천만 원 정도 수준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ETF (exchange-traded fund) 모르시는 분 있을까 봐 간단히 설명합니다. ETF는 투자자가 직접 매수하지 않고 여러 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펀드입니다. 전체 포트폴리오의 실시간 성과에 따라 가격은 달라지는 것이고요. 주식처럼 증권 거래소에서 거래가 됩니다. 예를 들어, 잘 나가는 IT 기업들만 한 곳에 모아서 ETF를 구성할 수도 있고요, 금이나 은 값을 구성해서 ETF하나를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현물 비트코인 ETF가 만들어지면 투자자들이 디지털 지갑 개설하고, 비트코인 거래소 가서 구매하고 이런 작업들이 필요 없이 바로 ETF로 사면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다는 의미도 됩니다. 
 

승인 이후 업계 분위기

1. 비트코인 거래소와 협력 다양하게 만들 것
이렇게 비트코인 현물 ETF를 운영하는 금융기관에서는 비트코인 거래소 (코인베이스, 크립토닷컴, Kraken, Bitbuy, 비트고, 바이낸스, 제미니, 고팩스, 업비트, Coinfloor (유럽))같은 수탁기관을 지정해서 비트코인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위에 나온 11개의 자산운용사들은 대부분 코인베이스를 지정하여 비트코인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발키리 (Valkyrie)가 2월 초에 추가 거래소를 지정했습니다. 앞으로 다른 비트코인 현물 ETF 운영사들도 거래소를 다양하게 늘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2. 현재 선두는 블랙록의 현물 비트코인 ETF인 IBIT
블랙록 비트코인 ETF (IBIT)에 자금이 많이 몰렸습니다. 현재 블랙록 IBIT의 운용자산은 60억 원 달러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기관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모두 가져갈까 봐 업계 커뮤니티에서는 블랙록에게 비트코인을 팔지 말자는 캠페인도 벌어졌다고 합니다. 
 
3. 아직도 비트코인을 지지하지 않는 미 SEC 의장 게리 겐슬러 
미 SEC 의장 (chair) 게리 겐슬러 (Gary Gensler)는 CNBC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을 (아직도) 지지하지 않으며 법원의 결정에 따라 추진한 것이었다고 말했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이후 다른 전자화폐인 이더리움도 현물 ETF 신청을 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시 한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4. 한국은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금지
한국에서도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으로 기대가 컸었는데요. 한국 금융 당국이 미국 비트코인 ETF 거래 금지 방침을 내렸기 때문에 아직 구매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한 마디로 한국에서 비트코인 ETF 상장과 거래는 불법으로 보고 있는 것입니다. 한국 자본시장법에 따르면 비트코인 같은 가상자산이 한국에서 정의하는 기초자산 요건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쉽지만 한국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를 거래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