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술, 테크 관련 미국 ETF에 관심있다면 ARKK, ARKW, QQQ, SPYG

by 머니볼테크 2024. 3. 23.

상장지수펀드 (ETF: Exchange Traded Fund)는 주식과 펀드가 결합했다고 생각하면 쉬울 것입니다. 1주로 여러 개의 기업에 동시에 투자하는 효과는 ETF에서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입니다. ETF라는 바구니 안에 여러 개의 좋은 회사들을 담는다고 생각해 봅시다. 그리고 그 바구니의 한 조각(1주)을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테크 회사들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오픈 AI까지 많은 테크 관련 회사들이 인기가 많습니다. 오늘은 기술 관련 주식을 모아놓은 ETF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ARKK, ARKW, QQQ, SPYG는 기술 관련 중심으로 투자하는 ETF인데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ARKK: 아크 이노베이션 ETF 

캐시우드가 운용하는 아크 인베스트 (ARK Invest) 펀드들을 알아보겠습니다. 2014년 10월 말에 출시된 펀드입니다. 캐서린 우드 (Catherine Duddy Wood :한국에서는 돈나무 언니라고 불림)가 설립한 아크 인베스트의 상품들은 펀드 매니저가 괜찮은 종목을 발굴해서 운용하는 액티브 펀드입니다. 아크 인베스트의 ETF 중에서 대표적인 펀드인 아크 이노베이션 ETF 펀드(ARKK)가 있습니다. 2014년 ARKK 펀드 출시 이후 9년여간 130% 정도의 수익률을 냈고, 2020년에만 150%가 넘는 수익률을 내면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2021년 2022년에 ARKK는 마이너스로 하락하면서 그동안 벌었던 수익률에 손실을 입었습니다. 

 

ETF의 중요한 포인트는 장기투자입니다. ARKK는 테크 중심의 분야 (AI, 인터넷, 핀테크, 바이오 등)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ARKK의 구성종목을 정리해 보면 테슬라 (TESLA), 로쿠 (ROKU), 코인베이스 (Coinbase), 줌 (Zoom), 쇼피파이 (Shopify), 메타 (Meta) 등이 있습니다. 31개의 구성종목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에서 테슬라의 비중이 11% 정도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생각보다 시총이 높은 대형주 (Mega Cap)는 테슬라, 메타, 쇼피파이 정도가 있습니다.  

 

 

ARKW: 아크 차세대 인터넷 ETF

그다음 테크 관련 ETF도 아크인베스트에서 관리하는 테크 관련 주들을 모아놓은 ETF입니다. 

 

ARKW가 들고 있는 테크 회사 종목들은 코인베이스, ARK 비트코인 ETF, 블록, 로쿠 (Roku), 테슬라 (Tesla), 로빈후드,  유니티 (Unity), 로블록스 (Roblox), 줌 (Zoom), 쇼피파이 (Shopify), 핀터레스트 (Pinterest)등이 있습니다. 

 

 

QQQ: 인베스코 QQQ 트러스트 ETF  

회사개수로 따져보면 구글 클래스 A와 구글 클래스 B 때문에 100개 넘습니다. 나스닥의 빅테크 종목들을 시가총액에 비례해서 투자하고 있습니다. 가장 비중이 큰 종목은 애플 (Apple) 10.59%이고 그다음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엔비디아, 메타, 테슬라, 구글 (알파벳), 브로드컴 등이 있습니다. 시가총액 기준으로 보면 55%가 메가캡, 45%가 라지캡입니다. 

 

1998년 12월에 출시된 펀드입니다. QQQ는 2014년부터 9년 동안 293%의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나스닥에 상장된 100개의 종목을 모아둔 펀드입니다. 

 

 

SPYG:  S&P 500 성장  ETF 

S&P 500 중에서 239개 성장주를 모아놓은 ETF입니다. 바로 위의 QQQ와 비교할 때, QQQ는 나스닥 종목을 모아뒀고, SPYG는 S&P 500 성장주들을 모아둔 것이 가장 큰 차입니다. 보유하고 있는 테크기업 종목은 애플 (Apple),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아마존 (Amazon), 엔비디아 (Nvidia), 구글 알파벳 (Google Alphabet), 메타 (Meta), 테슬라 (Tesla), 브로드컴 (Broadcom), 릴리 (Eli Lilly) 등이 있습니다. 배당률 자체는 낮지만 배당증가율이 높은 종목들을 많이 모아둔 ETF입니다. 

 

1주 매수 가는 $45로 매우 저렴합니다. QQQ와 종목들이 비슷하지만 SPYG에서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중을 QQQ에 비해서 아주 조금 더 늘렸습니다. 꾸준하게 모을 거라면 구매하기 쉽고 조금 더 가격이 저렴한 것을 고르는 방법도 좋은 팁인 듯합니다. 저는 SPY (VOO)보다는 SPYG를 보고 있습니다. 

 

SPYG 관련 내용은 유튜브 <미국생활 101 TV>를 참고하였습니다. 여기 유튜브에서는 S&P 500을 이길 수 있는 ETF가 SPYG라고 말했습니다. SPYG를 사야 하는 두 번째 이유는 적립식 투자를 할 때 동기부여가 된다고 했습니다. 한 주당 $45-$60 가격의 주식 500개를 가지고 있는 것과 한 주당 $500 주식을 60개 가지고 있는 것을 비교했을 때 저렴한 주식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이 동기부여가 된다고 말했습니다.

 

장기투자를 생각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마음 편하게 상황에 맞는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Photo by Jason Leung on Unsplash